취업&진로

졸업후진로

  • HOME
  • 취업&진로
  • 졸업후진로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남다른 꿈과 비전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첫째,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 자동차 등을 생산하는 제조공정의 분석과 설계를 통해 생산시스템 전체의 효율적 통제와 개별 공정의 개선을 강구하는 생산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둘째, 데이터베이스, 통신망, 데이터 통신과 인터넷 기술 등을 바탕으로 구성되는 기업전산화(ERP)와 요즈음 각광을 받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같은 분야를 다루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 및 이를 생산기술에 적용하는 정보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셋째, 사람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고 기계와 컴퓨터를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간-기계 시스템 부문이 있으며,

넷째, 시스템들의 분석과 설계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각종 이론 및 수단과 개별 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방법론을 배우는 시스템 통합 및 분석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복잡한 시스템의 설계와 통제에 관련하여 가장 좋을 대안을 선정하는 최적화이론, 시스템의 분석에 필요한 확률 및 통계이론과 컴퓨터 관련 과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원과 제품의 원활한 수급과 분배를 다루는 물류관리, 제조시스템의 분석과 개선을 위한 생산관리, 정보시스템에 대한 분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기업전산화(ERP) 관련 과목 등이 있지요. 또한, 제품에 대한 사람의 편의를 도모하고 작업장에서의 사고를 예방하는 인간공학, 완제품의 품질향상과 고객의 만족을 추구하는 품질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문들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설계와 관리 및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