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적립금 1천억 투입, 전국대학 40위권 진입”-기자회견 전문

                      “적립금 1천억 투입, 전국대학 40위권 진입” 

 

안녕하십니까, 황신모입니다.

오늘 바쁜 시간 내주신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기자 여러분들께서 청주대학교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성원해 주시고, 때로는 뼈아픈 비판도, 좋은 아이디어도 내 주셔서 많은 아픔을 체득하며 이제는 정상화의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취임한지도 어느덧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청주대학교의 정상화와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또한 충청권 사립 1위 대학’, ‘충청권 사립 거점대학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에 매진해 왔습니다. 

오늘 저는 청주대학교의 비전과 중·장기 발전계획, 그에 따른 적립금 투자 계획을 말씀드리고, 앞으로 대학운영의 기본방향에 대한 저의 소신을 밝혀 대학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첫째, 훌륭하신 청암 · 석정 선생 두 분의 건학정신을 시대적 상황에 맞게 재정립하고 구현할 것입니다. ‘인성교육원을 설립 운영하여 현대의 물질우선주의에서 인간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고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인성을 갖춘 인재상을 원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을 실현할 것입니다.  

또한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현장중심형 인재양성의 새로운 인재상을 정립하여 강의실 교육과 현장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산학협력교육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학생중심대학을 실현하도록 할 것입니다. 청주대학교는 글로벌 시대를 주도하는 중부권 최고 명문대학을 비전으로 삼아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교비를 투입함을 물론 적립금을 전략적으로 투입할 것입니다. 이에 따른 7대 전략으로 학생중심의 교육환경 개선 학문단위 특성화사업 강화 국제화 경쟁력 강화 재정확대 및 건전성 확보 산학협력사업 강화 행정조직 역량 강화 시스템 경영의 정착 등을 설정하여 실현할 것입니다.  

저는 이 전략을 구체화하는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적립금 투자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학생중심의 교육환경 개선사업 300억원, 학문단위 특성화사업 150억원, 국제화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캠퍼스 조성사업 360억원, 산학협력 및 연구지원사업 100억원, 시스템경영사업 80억원, 등 약 1,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는 매년 편성, 운영되는 예산외에 적립금 항목에서 별도로 집행되는 것입니다. 장기발전계획에서 적립금 투자는 2025년까지 약 1,8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적립금 투자에 대해서는 적립금운영위원회, 적립금예결산위원회를 운영하고 실적을 대내외에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현재 청주대학교의 가장 강력한 강점은 약 3,000억원의 적립금이라고 생각합니다. ‘충청권 사립 1위 대학’, ‘충청권 사립 거점대학의 목표 실현은 적립금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투자하느냐에 달려 있고, 우리 대학구성원들의 역량을 어떻게 결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청주대학교는 이를 실현하여 향후 3년 이내에 전국 대학 40위권의 상위권 대학에 진입할 것입니다.  

셋째, 우리 대학의 정책방향을 H/W부문에서 S/W · Contents 부문으로 전환하여 '교육중심대학'을 실현할 것입니다. 우리대학구성원들이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대학정책에 창의적으로 참여하는 대학다운 대학’,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중심대학’, 지역주민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제고하는 지역봉사 1위 대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는 비록 우리 청주대학교가 큰 위기와 시련을 겪고 있지만, 저는 이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충청권 사립 1위 대학’, 충청권 사립 거점대학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는 청주대학교를 사랑하는 구성원 모두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기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실현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성원들과 대화 · 소통을 통한 화합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대학운영의 민주적 시스템을 확립해 나갈 것입니다.  

저는 오로지 우리 청주대학교의 발전만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우리 대학을 명문대학으로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에 교수님, 직원선생님, 학생여러분, 동문여러분들께서 신뢰를 보내 주시고, 참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충북도민, 청주시민들께서도 청주대학교가 현재의 시련과 위기를 극복하여 충북도민 · 청주시민과 함께 하는 대학’ ‘우리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위상을 회복하고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는 충북도민을 위한 대학’, ‘청주시민을 위한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