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日 과거 위안부 잘못 반드시 바로 잡아야”

과거 위안부 잘못 반드시 바로 잡아야

청주대, 마이크 혼다 전 미 하원의원 명예박사 학위 수여···학생 대상 특강 진행



일본의 마지막 양심으로 불리어지는 일본계 미국인 마이클 마코토 혼다 전 미 하원의원은 과거 잘못된 일이 있으면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며 일본인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재확인했다.

 

마이크 혼다 전 의원은 13일 오전 청주대학교 대학원 세미나실에서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받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펼친 특강에서 이같이 밝혔다.

 

마이크 혼다 전 의원은 사람이 정부에 미치는 힘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면서 나도 어린 시절 포로수용소에서 보낸 적이 있다. 나 자신이 과거 역사의 피해자이었기 때문에 위안부 문제를 그냥 두고 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마이크 혼다 의원은 과거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본으로 끌려가 수많은 고초를 당했다는 사실을 사진 등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을 때 마음이 너무 슬펐다라며 지금까지도 명확한 사과를 하지 않고 있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에 많은 책임감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사죄를 해야 할 시기이다. 후손들에게 실수를 인정하고 제대로 가르쳐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국인 일본의 잘못과 사과를 강조하며 일본 내부의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마이크 혼다 의원은 “‘잘못된 일이 있다면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라는 부모님의 가르침이 신념이고, 난 이 신념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라는 간단한 답을 내놨다.

 

신념에 따라 오랜 시간 싸우는 일이 쉽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응원으로 이어갈 수 있었다는 마이크 혼다 의원은 누군가 나서서 말을 하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하원의원 선서에서도 특정한 누구를 위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라며 청주대학교 젊은이들도 자신의 신념에 따라 나선다면 전쟁의 아픔을 겪은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강국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클 마코토 혼다 의원은 1941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월넛 그로브(Walnut Grove)에서 태어나 과학교사로서 공립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캘리포니아 주 8선 하원의원을 역임한 그는 미 하원에서 일본정부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정, 사죄 및 역사적 책임과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발의, 주도했다.

 

혼다 의원은 한국에 머무는 동안 충북 보은의 소녀상 제막식 등에 참석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 청주대는 13일 오전 대학원 세미나실에서 마이크 혼다 전 미 상원의원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혼다 전 의원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