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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장에게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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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여부 공개
제목 항공기계공학과 실습실여건에 관하여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총장님
저는 작년 항공기계공학과 학회장을 맡았고 현 직할학부 사무부장을 맡고있는 항공기계공학과 14학번 이호섭입니다.

이 글을 '온라인 민원'의 (시설,환경)에 게재한 즉 10일간 아무런 답변이 없어서 '총장에게 바란다' 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제가 2학년이 되어 실습을 시작한 이례로 아직도 지금까지 명확한 처리가 이루어지지않는 항공기계공학과 실습실 문제를 건의드리려 합니다.

현재 항공기계공학과의 항공정비실습환경은 100명이 넘는 학생을 교수님 1분이서 실습지도를 하고계십니다.
항공기의 실습은 넓은 공간에서 이뤄져야하며 혼잡해서는 안됩니다. 여러가지 공구들 무거운 물품들 날카로운 부품들 사소한것 하나하나를 충당하기에 인원대비 공간이 협소합니다.

그래서 현재 학생들의 수를 충당하기에는 안전성면에서 항공기계공학과의 실습장은 매우 협소하다고 생각하며 작은 부품 하나하나 항공기의 엔진 혹은 그의 부품을 교수님께 직접 보고듣고 하는 수업을 진행하기에 교수님 한분을 둘러싸고 몇십명이 전부 볼 수도 없지만 지금까지 그렇게 진행 해왔습니다.

실습을 진행함에 있어 현 항공기계공학과의 실습장은 인원대비 실습공구 바이스, 에어컴프레셔, 에어드릴,과 같은 기초적으로 1인당 1개씩 충당해야할 공구들 그리고 에어컴프레셔는 10명이서 동시에 작업을 시행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압축력을 가지고있어 공기압으로 항공기 정비를 위한 판금작업에 있어서 진행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전기드릴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항공기 정비에서는 휘발성이 강한 연료에 의한 화재를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항공기 정비를 실습하는 여건에서 엔진시동체계, 착륙장치 등등 관련한 중요한 요소의 실습기구 조차 마련되어있지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항공기계공학과 학생들은 우수한 교수진을 가지고 협소한 공간에서 낡은 장비들과 1963년식 항공기 1대 만으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에 개탄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가 지금 당장 실습중인 cessna 150 기종의 이 항공기는 관리조차 되지않았던 구형 항공기를 정비실습을 진행하겠다는 신념하나로 들여왔으나 항공기 날개 사이에 벌집이 존재하고 윈드쉴드 뒷쪽에 가득한 먼지들과 벌레시체들이 즐비하여 교수님의 지시아래 학부생들로 하나하나 청소하고 관리했습니다. 애초에 들어올때부터 유실되어있던 볼트와 너트들이 가득해 규격을 찾아보고 새로 맞출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인 항공기계공학과 실습실은 양쪽으로 개폐하면 바로 앞에 주차장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주차장 바로앞에 실습실이 있다는 것은 항공학부 학생들의 안전성면에서 보호받지 못하고있으며
실습실 앞에 주차금지 푯말을 가져다 놓아도 옆으로 돌아서 실습실 바로 앞까지 주차를 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 지난 몇 년간 학교에서는 실습실 앞 주차문제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는 저희 학생들의 교육적인면 안전성면 안정성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있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또한 저희학과 학부생들에게 청주공항에서 직접 현장실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가 알기로 일부 항공정비를 운영하는 대학에서는 공항에서 직접 현장실습을 다니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학과가 타 대학보다 발전하려면 실습여건 뿐 아니라 교육적인 여건에서 외부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이 있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총장님 저는 마지막 학기를 마치고 졸업하지만 제 후배들은 조금더 안전하고 여유로운 환경에서 정비실습과목의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일
작성자 이호섭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과 실습실여건에 관하여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의 답변내용
작성자 남혜숙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비서실 남혜숙입니다.

이호섭 학생의 글은 총장님께 보고 드렸으며
담당부서인 기획예산팀의 답변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1. 실습실 공간 확충
2018학년도 대단위로 학사구조 개편이 이루어지므로 현재 관련부서에서 학교 다수의 학과 및 단과대학의 공간조정에 대한 부분을 계획 및 연구중에 있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학생이 제기해 주신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실습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2. 기자재 확충
기자재는 학교 전체적으로 상당예산을 추입하여 '14년 기준 전국23위(1인당 기자재 구입비)를 기록할 정도로 실습환경 제고에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항공학부는 특성화학부로 육성코자 하는 계획을 장기발전계획에 수록하였으며, 연차별로 특성화 전공에 지속적으로 예산을 투자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3. 실습실 출입구 주차문제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2학기 개강전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4. 현장실습에 대한 항공기계공학과 추가 답변 안내 드립니다
○ 현재 ‘항공정비기초실습’, ‘항공기관정비실습’, ‘항공장비실습’ 등은 항공기 정비를 위한 기본적인 공구와 부품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분해 및 조립 수준의 기체 정비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항공정비 실습 관련 교과목 참조).
○ 따라서 일정 수준의 실무경력 바탕위에 숙련 현업정비가 수행되는 청주대 비행교육원의 업무를 고려할 때 ‘항공정비기초실습’, ‘항공기관정비실습’, ‘항공장비실습’ 과목에서 학생의 청주대 비행교육원의 실습참여는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음. 다만 ‘항공기체정비실습’ 과목의 경우 이론교육 후 실무에 준하는 실습중심의 교육이 진행되므로 현업에서 수행되는 항공기 기체정비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와 정비업무 관숙 차원에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결론적으로 ‘항공기체정비실습’ 과목(3학년 1학기 운영)에서 3∽4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편조를 나누어 윤번제로 청주대 비행교육원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되, 항공정비 면허증을 보유하지 않은 피교육자에게 적합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점이수와 정비면허증 취득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이후에 항공정비 면허증 취득자를 대상으로 ‘항공기계산업현장실습’ 과목(4학년 1, 2학기 운영)에서 청주대 비행교육원에서 현장실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 최적의 현실적 방안이라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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