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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우리대학 기초교양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응답은 비밀이 보장되며(작성자 이름 이니셜 등으로 기재)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기초교양교육과정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만 활용될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의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청석ALETHEIA칼리지학장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4C : Quad-Core)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4C : Quad-Core)에 대한 표 - 교육이념, 핵심역량, 세부역량, 구성능력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이념 핵심역량 세부역량 구성능력
실학(實學) 실용ㆍ융합 지식·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지식정보 수집능력, 지식정보 활용능력,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지식융합역량 융합적 지식 창출 능력, 융합 가치인식 능력
창의 종합적사고역량 분석적 사고능력, 대안적 사고능력, 추론적사고능력
진취적사고역량 문제인식능력, 발산적 사고능력, 도전정신
성세(成世) 소통 글로컬 의사소통역량 외국어 능력, 독해력, 경청, 의사전달력
상호문화역량 문화수용능력, 글로벌 마인드, 경험개방성
인성 자기관리역량 정서관리능력, 경력개발 관리능력
공동체역량 이타성, 협업능력, 리더십

설문정보

설문정보에 대한 표 - 설문명, 설명, 설문기간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문명 2017 기초교양교육과정 의견 조사
설문기간 2017.08.28 00:00:00 ~ 2017.10.04 00:00:59

설문통계

설문통계에 대한 표 - 번호, 질문 및 도표, 비율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번호 질문 및 도표 비율
문항1 ■ 기본정보(소속)
경상대학   13% 60명
사회과학대학   20% 93명
인문대학   12% 54명
이공대학   27% 123명
사범대학   7% 31명
예술대학   7% 34명
보건의료대학   11% 48명
직할학부   3% 14명
문항2 ■ 기본정보(학년)
1학년   41% 185명
2학년   22% 102명
3학년   22% 98명
4학년   15% 68명
5학년(건축학과)   0% 1명
문항3 ■ 기본정보(성별)
남성   54% 246명
여성   46% 207명
문항4 Ⅰ.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인식[1.1 대학교육에 있어서 기초교양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매우 그렇지 않다   4% 16명
그렇지 않다   5% 22명
보통이다   46% 210명
그렇다   32% 146명
매우 그렇다   13% 59명
문항5 Ⅰ.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인식 [1.2 우리대학의 기초교양교육과정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24명
그렇지 않다   14% 65명
보통이다   57% 258명
그렇다   19% 84명
매우 그렇다   5% 23명
문항6 Ⅰ.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인식 [1.3 우리대학의 기초교양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24명
그렇지 않다   16% 71명
보통이다   51% 231명
그렇다   23% 103명
매우 그렇다   6% 25명
문항7 Ⅱ. 기초교양교육과정의 구성[2.4 교양 교과목 구성은 다양하고 선택의 폭이 넓다.]
매우 그렇지 않다   10% 46명
그렇지 않다   21% 97명
보통이다   44% 199명
그렇다   19% 87명
매우 그렇다   6% 25명
문항8 Ⅱ. 기초교양교육과정의 구성[2.5 우리대학 기초교양교육 과정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기초학문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22명
그렇지 않다   9% 42명
보통이다   49% 224명
그렇다   31% 142명
매우 그렇다   6% 26명
문항9 Ⅱ. 기초교양교육과정의 구성[2.6 우리대학 기초교양교육 과정은 학문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
매우 그렇지 않다   4% 20명
그렇지 않다   12% 56명
보통이다   55% 249명
그렇다   23% 106명
매우 그렇다   5% 23명
문항10 Ⅲ. 핵심역량[3.7 우리대학의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을 잘 알고 있다.]
매우 그렇지 않다   7% 30명
그렇지 않다   20% 91명
보통이다   52% 235명
그렇다   17% 76명
매우 그렇다   5% 24명
문항11 Ⅲ. 핵심역량[3.8 우리대학의 기초교양교육 핵심역량은 적절하게 설정되어있다.]
매우 그렇지 않다   4% 20명
그렇지 않다   12% 54명
보통이다   56% 253명
그렇다   22% 98명
매우 그렇다   6% 29명
문항12 Ⅳ. 학습성과[5.9 ‘대학인의 글쓰기’교과목은 의사소통역량(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8% 37명
그렇지 않다   12% 56명
보통이다   46% 209명
그렇다   25% 113명
매우 그렇다   8% 38명
문항13 Ⅳ. 학습성과[5.10 ‘행복한 삶과 인성’교과목은 자기관리역량 및 공동체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7% 31명
그렇지 않다   13% 57명
보통이다   54% 244명
그렇다   20% 89명
매우 그렇다   7% 30명
문항14 Ⅳ. 학습성과[5.11 ‘그라운드워크’,‘잉글리쉬커뮤니케이션’교과목은 외국어 의사소통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6% 27명
그렇지 않다   11% 49명
보통이다   43% 194명
그렇다   29% 134명
매우 그렇다   11% 52명
문항15 Ⅳ. 학습성과[5.12 ‘중국어(초급)’교과목은 외국어 의사소통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7% 32명
그렇지 않다   12% 55명
보통이다   45% 206명
그렇다   25% 114명
매우 그렇다   11% 48명
문항16 Ⅳ. 학습성과[5.13 핵심교양 교과목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넓은 이해와 깊은 통찰력과 지성인으로 갖추어야할 문화시민적 소양 배양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21명
그렇지 않다   10% 47명
보통이다   57% 255명
그렇다   22% 98명
매우 그렇다   7% 30명
문항17 Ⅳ. 학습성과[5.14 일반교양 교과목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넓은 이해와 깊은 통찰력과 지성인으로 갖추어야할 문화시민적 소양 배양에 도움이 되었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23명
그렇지 않다   10% 46명
보통이다   55% 251명
그렇다   23% 104명
매우 그렇다   6% 29명
문항18 Ⅴ. 개선방향[6.15 기초교양교육 과정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기초학문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매우 그렇지 않다   4% 20명
그렇지 않다   9% 39명
보통이다   47% 213명
그렇다   32% 143명
매우 그렇다   8% 37명
문항19 Ⅴ. 개선방향[6.16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하는 기초교양교육과정 학점 수는 36학점입니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기초교양교육의 이수학점은 몇 학점입니까?(참고: 교육부 권고 이수학점은 전체 학점의 1/3(39학점))]
30   18% 84명
33   14% 63명
36   39% 182명
39   26% 120명
42   4% 17명
문항20 Ⅴ. 개선방향[6.17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 중 강화해야하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실용ㆍ융합   25% 111명
창의   28% 127명
소통   19% 86명
인성   28% 129명
문항21 Ⅴ. 개선방향[6.18 신규 개설을 희망하는 교양교과목이 있다면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양필수 항목에 일본어 학습을 추가하여 주세요. 현제 대세가 인도로 기울고 있는데, 청주대학교에서 인도에 관련된 교양 항목을 들이는건 어떠한가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글로벌한 청주대학교를 위해 미래를 보는 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심리한관련 과목 증설
  • 교양 교과목을 보면 보통 과 학생들이 아닌이상 불필요한 과목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실무에서 사용하기 부적합한 과목들이 많구요. 이와 반대로 실무에서 이용하기좋은 과목들과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코스 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토익관련 수업은 몇가지 구성되어 있지만 다른 어학관련 자격증 관련 수업은 구성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 촬영 영상분야의 프로그램 부분 혹은 촬용 영상 분야의 기술
  • 팀워크관련 과목, 리더쉽 인재개발 과목, 효과적인 발표 과목 등등 세계화 글로벌화에 맞춘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서울 타대학교양들보면 신선하고 재밌는거 진짜많던데 여긴 지방대라는거 그냥 보여주듯 재밌다하는 교양과목이 없네요. 그냥 교수님들에맞춰서 과목개설한 느낌....이러니까청대가 발전이없지요. 늘형식적인 틀에만맞춰서 과목생기고.. 노잼이에요^^
  • 포토샵 심화과정이나 PPT 디자인 심화과정
  • 호주문화
  • 예대 관련 교양과목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딱히 없습니다
  • 창업,마케팅,영업관련 교양
  • 여성학
  • 제 5영역 예술영역 공연관람교양 : 실제공연관람 후 감상문 제출 등
  • 영화 비즈니스 강좌
  • .
  • 암호학
  • 인권이나 사람에 대해 다룰 수 있는 젠더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과목이 개설되었으면 좋겟다.
  • 다양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 심리학
  • 경찰 관련 교양 심리학 관련 교양 추가
  • .
  • X
  • 딱히 없습니다
  • 스페인어회화
  • 없음
  • 자격증 관련 강의
  • 예를들면 부모교육이해와같은 정말 교양이나 덕을 쌓을수있는 교선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진짜 이런거는 들으면 좋은것같다 자연과학의이해 이런거는 실생활에서 적용도 안돼서 저런게 더 쓸모있고 가치있다 생각한다 유익하고 흥미로운 교선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들을게없어서 수강신청날마다 뭑들을지 고민합니다 ㅜㅜ
  • 이데올로기
  • 다문화의 이해, 게임산업관련, 효과적인 시간관리, 말하기방법 등
  • 독일어
  • 없습니다
  • 학교의 발전을 위한 청주대 교양
  • 지덕체를 골고루 향상시킬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어와 중국어 과목은 좋지만 수업의 질이 상당히 떨어진다. 글쓰기와 행복한 삶과 인성 또한 마찬가지다. 행복한 삶과 인성 과목을 시험 보려고 하는 생각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 우리학교는 체육, 체력, 신체를 위한 과목이 상당히 적은 것 같다. 국내 타 대학만 보더라도 요가, 에어로빅, 헬스, 스쿼시, 필라테스등 쉽게 접할 수는 있지만 학생 신분 상 쉽게 할 수 없는 과목이 많다. 학생이 즐기며 할 수 있고 누구나 하고 싶어하는 과목이 없는게 안타까울 뿐이다.
  • .
  • 예술(미술 또는 음악 같은) 이나 체육
  • 심리학같이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수업과 현재 세간의 조명을 받는 페미니즘에 대하여 좀더 다양한 수업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이런 학문들은 단순히 인터넷강의로 수업할수 있는게 아닌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쌍방소통을 하여 학문의 척도를 넓히는 것이므로 수업이 아니더라도 인터넷으로라도 자신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해당사항없음
  • 지금도만족
  • 미술사 음악사 여성학
  • 없다
  • 예술분야가 더 많았음 좋겠다 영화감상 서양,동양 음악감상 미술작품 감상 등등
  • 사회에나가서 도움이 되고 취미생활이 될수있는 재미있는 교양과목이 있었으면 함. 교양선택보면 진짜 들을만한 교양없음.
  • 없습니다
  • .
  • 여성학에 대한 수업
  • 서양음악
  • 교양과목에서도 실무를 배울 수 있는 융합과목이 개설됐으면 좋겠다. 콘텐츠관련이나 포토샵, 프리미어 등 편집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강의가 있었으면 좋겠다.
  • 다른 나라 언어
  • 바리스타!
  • 자기계발/인재양성
  • 상담, 인성함양관련 교양
  • 없음
  • 기초인성, 사진학. 근데 어차피 이런거 써도 청주대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으로 바뀌는게 없을거 아닙니까? 한 2년 다니니까 이제 슬슬 기대도 안됩니다. 기대가 없으면 실망도 없다고 하죠. 학교가 자기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인식도 못하는데 어떻게 발전을 하겠습니까? 교수진이 학사지원팀 욕하는덴 이유가 있습니다.
  • 인문학 강연을 듣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요리에 관한 교양과목이 생겼으면 좋겠다.
  • 태국어, 베트남어 등의 다양한 외국어 회화과목이 개설됐으면 좋겠고, 철학 등의 기초 사회과학에 관한 학문강의가 폭넓게 개설됐으면 좋겠다.
  • 관광or해외분야 마케팅, 기획 커뮤니케이션 기획실습 / 이미지메이킹
  • 지리관련교과
  • 실습할수 있는 과목이 있었으면 합니다. 영상제작,디자인,자연계열 관련 실험 등
  • 없음
  • 실무에서 이용하기좋은 과목들과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코스 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토익이외에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한국사, 컴활 등..)등을 교과목으로 개설해서, 학점과 자격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쪽으로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실용예술관련분야의 증설. ICT기본 교육분야의 개설. -성악 -원예 -미술치료 -컴퓨터 기초학습
  • 현실
문항22 Ⅴ. 개선방향[6.19 우리대학 기초교양교육의 발전을 위해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으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쓸데없고 배울만한 흥미도 없는 과목이많다
  • 좀더폭넒은 선택권을 주십시오
  • 불필요한 과목을 제거하고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또는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 등을 연구개발하여 학생들이 단순히 졸업을 위해 학점을 채우기위한 수업보다는 알차고 실속있는 수업들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 체험과 실습위주의 교양이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다
  • 학교 측 문제보다는 학생들의 수업참여의식수준이 낮음. 좀 더 다양한 접근으로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음.......
  • 한사람에게 대학 4년이라는 그 꽃답고 아름다운시절에 듣는 수업이라는건 매우 그사람에게 인생에있어서 소중하고 값진경험인건데.... 고.작. 들을거 별로없고 다 뻔하디 뻔한 과목들이니..ㅉㅉ 한 교양당 주제별로 2~3개씩은 강사섭외해서 신선하게 늘려주세요. 틀에박힌 과목들 정말 재미없고 등록금 아까워요
  • 딱히 없습니다
  • X
  • 들을게 없다
  • 각학과 학생들이 필수가아닌 선택하여 들을수있는 폭넓은 교양이 필요합니다
  • 글로벌 시대로서, 영어와 중국어를 중심으로 하는 것은 좋으나 좀 더 폭넓은 대학생활의 교양을 위해 실질적인 생활연관의 과목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 체육쪽 교양을 들으면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역량에 관계없이 주로 체육과학생들에게 학점을 잘 부여합니다. 시정이 필요합니다.
  • .
  • C언어
  • 교양수업의 선택이나 교육의 질 측면 모두 형편없는 수준으로 소위 말하는 인서울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해서 끌어올렸으면 좋겟습니다.
  • 교양과목이 인문계열에만 편향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공계열이나 보건계열 등의 자연계열 교양도 개설해주세요. 그리고 현재 대학생이 관심가지고 있는 이슈 관련한 교양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사이버 강의말고 현강으로, 예를 들어 즐거운 성생활? 나만의 색깔로 패션 정립하기? 같은 거요)
  • 좀 더 실용적인 교양과목이 개선되었으면 한다. 시험을 보기 위해 듣는 과목보다는 실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과목이 도입된다면 학생들이 좀 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 사람 인원수좀 늘려주세요 제발요
  • .
  • X
  • 딱히 없습니다
  • 없음
  • 강의의 수를 늘려 시간이 겹치더라도 제약없이 듣고 싶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인기있는 교양과목 강의를 한번도 듣지못했습니다
  • 정말로 실질적인 교양을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꼭 굳이 수동적으로 수업듣고 과제하고 이런 교양이 아니라 직접 수도권이나 그런곳 체험갔다와서 느낀점이나 능동적인 수업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다양한 과목 창설 희망
  •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원하고 재미있어하는 교양과목을 개설해주세요. 적립금좀 교육위해 투자해주세요.
  • 없습니다
  • 청주대만 아닌 다른 대학과 연합된 강의도 만들면 괜찮을것같습니다.
  • 지덕체를 골고루 향상시킬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어와 중국어 과목은 좋지만 수업의 질이 상당히 떨어진다. 글쓰기와 행복한 삶과 인성 또한 마찬가지다. 행복한 삶과 인성 과목을 시험 보려고 하는 생각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 우리학교는 체육, 체력, 신체를 위한 과목이 상당히 적은 것 같다. 국내 타 대학만 보더라도 요가, 에어로빅, 헬스, 스쿼시, 필라테스등 쉽게 접할 수는 있지만 학생 신분 상 쉽게 할 수 없는 과목이 많다. 학생이 즐기며 할 수 있고 누구나 하고 싶어하는 과목이 없는게 안타까울 뿐이다.
  • .
  • 교양과목을 단순히 학점 얻기 위해 듣는 과목이 아닌 학생들이 듣고 싶어할 과목을 만들어주세요
  • 문항 21과 같음
  • "
  • 지금도만족
  • 없다
  • 이것저것 교양은 많은데 딱히 들을것도 없을뿐더러 쓸데없이 세분화된 교양들이 많음 굳이 이걸 또 나눠야되나 싶을정도로. 경제 경영 마켓팅 위주의 교양이 많음 그리고 인기있는 강의는 금방 다 없어져버림 다양하게 만들었으면 좋겠음 인기있는 학문은.시간대도 12 89에만 있지말고 중간대 시간에도 있었음 좋겠음
  • 없습니다
  • 인문학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과목
  • 영어가 취업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밖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원어민 수업을 필수로 4학년 1학기까지 들었으면 좋겠다.
  • 없다
  • 없음
  • 총장을 바꾸세요. 그리고 학사지원팀 개편이 절실합니다.
  • 학생들이 생각하는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도록 일대일 상담시간을 수업시간표에 넣는 것이 시험적으로 이루어지면 오히려 깊은 생각을 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자발적으로 바뀌어 기초교양교육에도 더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 교수나 수업종류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으몃 좋겠다.
  • 교양과목 100명씩 듣는데 과목을 늘리고 인원수 줄였으면함. 집중하기도 힘들고 어수선함.
  • 다양하고 독특한 강의개설,
  • 물리학과, 철학과 등 기초학문 과를 개선했으면 좋겠습니다.
  • 없음
  • 명사초청강의 같은 교양교과목보다는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또는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 등을 연구개발하여 알차고 실속있는 수업들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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