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군사 메카 ‘비상(飛翔)’

[ 청주대, 군사 메카 비상(飛翔)’ ]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육군·공군 장교 학군단,

군사학과 보유 - 초급장교 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 



청주대학교가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육군·공군 장교 학군단과 군사학과 등 3곳을 보유하면서 초급장교 양성의 산실로 비상(飛翔)하고 있다.

 

청주대(총장 김윤배)는 최근 공군과 공군장교 학군단 신설 합의서 체결식을 갖고 올해부터 조종 분야 10, 일반 분야 20명 등 총 30명의 학군사관후보생(ROTC)을 모집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공군은 올해 청주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군사관후보생(ROTC)을 선발하며, 이들은 내년 2월 공군교육사령부 기본군사훈련단에 입영해 2주간 기초 군사훈련을 받는다.

 

이들은 또 학기 중에 대학 교육과 교내 군사교육을 병행하고, 방학 중에는 공군 기본군사훈련단에 입영해 군사훈련을 추가로 받는 등 2년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뒤 2027년 공군 소위(학군 54)로 임관한다.

 

청주대는 공군의 선진화된 전력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력단련실과 전용강의실 등을 갖춘 독립건물을 구축하고, 현재 운영 중인 비행교육원과 항공기술교육원, 항공모빌리티연구소, UAM연구센터를 활용해 각종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청주대는 1976년 창단해 운영 중인 제137 학생군사교육단(이하 학군단)이 최우수 학군단에 선정되는 등 명품 학군단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137 학군단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국방부 주관 학군단 설치대학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지난해 국방부 주관 학군단 설치대학 평가 중 적극적 교육/훈육분야에서 전국 115개 학군단 중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육군본부에서 지난해 전국 108개 학군단을 대상으로 3개년 평균 후보생 선발/관리분야를 평가한 결과 청주대 학군단이 우수학군단으로 선정돼 참모총장 부대 표창을, 11월에는 최우수 학군단으로 선발돼 육군학생군사학교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는 청주대가 전 후보생들에게 장학금 지급과 기숙사 신청 시 우선권 부여, 해외문화탐방비 전액 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의 결과로 풀이된다.

 

또한 청주대 군사학과는 교육구국이라는 건학정신에 부응해 호국간성(護國干城)을 양성하고자 2011년 설립돼 그동안 400여 명의 장교를 배출했다. 전국 최초로 군사학과 전용 건물인 충의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최다인원 장교 양성대학 선정, 전국 최다인원 여자 ROTC 정원 획득, 전국 최다인원 미국 텍사스 A&M대학 리더십 연수 등 다양한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청주대가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육군·공군 학생군사교육단과 군사학과 등 3곳을 보유한 가운데 최고의 교육환경 제공으로 초급장교 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윤배 총장은 육군 장교 학군단과 군사학과에 이어 공군 장교 학군단까지 3곳을 모두 보유한 대학은 전국에서 청주대학교가 유일하다이들 3곳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창의적이고 역량이 뛰어난 장교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육군 장교 학군단에 이어 군사학과, 공군장교 학군단까지 보유하며 초급장교 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학내에서 열린 제137 학군단 임관 축하 및 승급·입단식 당시 기념촬영 모습.

☞교수신문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